지난 2025년 10월 25일, 무안복합문화센터에서 '소중한 나, 행복한 성' 소행성성교육이 진행되었다. 본 교육은 유아부터 초등고학년, 양육자까지 폭넓은 대상을 아우르는 가족맞춤형 성교육으로 기획되어 큰 관심을 모았다.

강의에서는 성교육그림책 함께 읽기, 경계존중 역할놀이, 경계존중 테스트 등 참여형 활동을 통해 성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계침해 사례와 경계존중의 약속 발표, 경계존중 신호등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어 긍정적인 성인식을 갖도록 하였다.

고유미강사가 성교육의 중요성 설명중


이번 성교육은 참가자들의 연령과 특성에 맞춰 섬세하게 구성되었다.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는 유아와 초등저학년 성교육, 13~15시에는 초등고학년 성교육이 진행되었다. 전반부 1시간은 가족성교육으로 생명의 탄생과 경계존중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고, 후반부 1시간은 양육자와 아동성교육 교실을 2개로 분리 운영되어 더욱 심도 있는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졌다.

양육자 성교육은 자녀성교육에 대한 고민 상담이 Q&A 형식으로 진행되었고 가정에서 양육자가 직접 성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었다. 사전 질문지를 통해 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파악하고, 이에 답변하는 성교육코칭 형식으로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고유미 강사는 발달장애인과 느린학습자, 다문화가정 성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중심 성교육을 진행하여 참여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고 강사는 "성교육은 자녀를 존중받아야 할 인격체로 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성적인 호기심을 무조건 금지하기보다는 연령에 맞는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고유미 강사가 연령별 성교육전략 설명 중

교육에 참여한 한 양육자는 “유아부터 초등고학년까지 연령별로 분리하여 진행되어 만족스러웠다”, “성에 대한 대화를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었고, 경계 존중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참여자는 “가정성교육 방법을 알게 되어서 집에서 실천해보겠다”고 전했다.

한편, 고유미 강사는 메디컬코칭센터 대표, 한국강사교육진흥원 교육운영국장,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로 활동하고 있다. 강의분야는 성교육, 에니어그램 부모교육, 양육스트레스와 자기돌봄, 부모가 알아야 할 자녀 건강교육이다. 기업강의에서는 ‘만성질환예방교육, 뇌심혈관질환예방교육, 근골격계질환예방교육, 암예방교육, 직무스트레스관리, 번아웃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소행성성교육 #한국중앙교육센터 #메디컬코치 #장애인성교육전문가 #성교육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