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9일, 인천남동구어린이사회복지급식지원센터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근골격계질환예방을 위한 SNPE바른자세척추운동 특강이 진행되었다. 이번 교육은 업무 특성상 근골격계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임직원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활력 넘치는 업무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강연은 임직원들이 일상적으로 겪을 수 있는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반복적인 작업 자세, 장시간 서서 일하는 업무 환경이 허리, 어깨, 손목 등 주요 신체 부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업무 환경과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며, 잠재적인 건강 위험 요소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SNPE 바른자세척추운동을 활용한 실습이 큰 호응을 얻었다. 많은 현대인이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어깨 결림, 두통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 SNPE는 ‘Self Natural Posture Exercise’의 약자로, ‘스스로 본연의 자세를 회복하는 운동’이라는 뜻이다. SNPE는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을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체계적인 운동법이다.
SNPE는 비뚤어진 척추와 자세를 바른 자세로 회복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으로 굳어진 근육을 이완하고 약해진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스트레칭과 자세교정 운동법이 소개되었다. SNPE 웨이브베개와 SNPE 웨이브스틱 등 도구를 활용한 근막이완 실습을 통해 통증 예방 및 완화에 필요한 실질적인 방법을 체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SNPE 바른자세척추운동
고유미 강사는 “건강한 신체가 곧 건강한 직무 환경의 기반이 된다”라며, “SNPE 바른자세척추운동은 근골격계질환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이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만성 통증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라고 설명하였다.
이번 특강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업무 특성상 어깨와 허리 통증을 달고 살았는데, 오늘 배운 운동법을 꾸준히 실천하면 훨씬 나아질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고유미 강사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교육은 임직원의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한편, 고유미 강사는 메디컬코칭센터 대표이자 한국강사교육진흥원 교육운영국장, 에니어그램 인증강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강의분야는 근골격계질환예방, 만성질환예방, 뇌심혈관질환예방, 암예방교육, 에니어그램 소통교육, 에니어그램 번아웃예방교육, 에니어그램 부모교육 등이 있다.
#에니어그램부모교육 #근골격계질환예방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 #고유미강사 #메디컬코치 #SNPE바른자세척추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