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1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가평행정자치센터에서 국내 1호 성격분석전문가 류지연 교수가 가평노인대학에서 ‘행복한 노년을 위한 성격 자본 활용법’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노년기 참가자들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강연의 목적이다. 인간의 자동적인 반응인 '성격'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개발할 때 노년을 준비하는 성격자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류 교수는 “노년기는 지나온 삶의 여정을 긍정적으로 성찰하며 깊은 지혜를 얻고, 내면의 평화를 이루는 성숙의 시기이다”라고 강조하였다. 에니어그램은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본질과 내면 동기를 깊이 이해하고, 삶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류 교수는 "머리형, 가슴형, 장형 등 성격유형에 따라 소통 방식이 다름을 이해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는 노년기에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하였다.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타인의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가족, 동료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오해를 줄이고 조화로운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노년기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류교수가 에니어그램과 다른 성격유형검사의 다른점을 설명중
강연에 참여한 한 참여자는 "성격이 곧 자본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관점에 놀라웠다", "에니어그램 소통법을 통해 가족들과의 관계를 더욱 좋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특강은 에니어그램을 통해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건강한 소통을 도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류지연 교수는 국내 1호 성격분석전문가, 국제에니어그램협회(IEA) 전문가, 한국중앙교육센터 대표로 활동하며 에니어그램을 통해 조화로운 인간발달, 글로벌 에니어케이션, 선한 영향력을 추구하고 있다.
■ 가맹점 개설 문의/ 단체. 기관 강의 문의 (02-6498-9114) (010-2191-0348)
#국내1호성격분석전문가 #류지연교수 #에니어그램세일즈전문가 #스피치코칭과정 #건국대학교에니어그램전문가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