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3일, 한국산림기술인회 임직원 80 여명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기반 번아웃예방교육이 진행되었다. 이번 교육은 임직원들이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효과적인 자기돌봄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강의를 통해 에니어그램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반응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대처 방법을 학습했다. 또한, 직무스트레스의 원인과 그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증상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자의 에니어그램 유형에 맞는 효과적인 자기돌봄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했다.

직무스트레스 원인에 대해 설명 중

고유미 강사는 "직무스트레스 상황에서 사람들은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으로 반응한다. 이러한 반응은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달라진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에니어그램 기반의 자기돌봄전략은 개인의 직무스트레스와 번아웃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에니어그램 기반의 소통전략은 조직 내 의사소통과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줄이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참여자는 "에니어그램을 통해 내 성격유형에 맞는 자기돌봄방법을 알게 되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참가자는 "머리형, 가슴형, 장형 유형별로 소통전략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라고 전했다.

직무스트레스와 번아웃예방전략 설명 중

이번 교육은 에니어그램이라는 효과적인 도구를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에니어그램 기반 번아웃예방교육이 확대되어 더 많은 기관과 임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고유미 강사는 간호사 출신 메디컬강사로 한국중앙교육센터 에니어그램 인증강사, 한국보험교육개발원 전문위원,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로 활동하고 있다. “사람을 건강하게,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비전으로 ‘에니어그램 기반의 직무스트레스/번아웃예방교육, 만성질환예방교육, 뇌심혈관질환예방교육, 근골격계질환예방교육, 암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단체. 기관 강의 문의 (02-6498-9114)

#메디컬강사고유미 #한국중앙교육센터(KCLC) #에니어그램번아웃예방교육 #성격이자본이다 #산업안전보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