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보험설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신뢰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 분류를 통한 이해가 다양한 진로,직업을 선택하고 실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적극 활용되고 있다. 특히나 보험설계사의 성공을 측정하는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9가지 성격 유형으로 인간의 다양한 행동과 심리를 설명하고 있다. 각 유형은 특정한 직무 환경에 어울리는 경향을 보인다.
에니어그램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3가지 힘의 중심과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한다.
힘의 중심이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얻는 에너지의 근원이다.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은 머리, 가슴, 장형 이다. 급박한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3가지 중 하나를 주로 사용한다.
보험설계사에게 특히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에니어그램 유형은 성실한 충성가유형인 머리형(6번유형)호기심 많고 열정적인 도전가유형인 머리형(7번유형)이다
6번유형은 신뢰를 중요시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고자하는 경향이 있다.
7번유형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감정을 잘 이해하고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들은 대인관계능력이 뛰어나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감정을 잘 이해하고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예를들어, 대인관계 지향적인 유형인 가슴형(3.4.5유형)은 도움제공자로 고객의 필요를 정확히 파악한다. 그에 맞춘 상담을 통해 신뢰를 쌓는 강점을 보인다.
반면에 분석적이고 계획적인 유형인 머리형(5.6.7유형) 은 복잡한 금융 상품을 쳬계적이고 설명하며 고객의 이해는 돕는 역할을 한다.
성공한 보험설계사들은 자신이 속한 에니어그램 유형을 강점을 식별할 뿐만아니라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도 찾아낸다. 예를들어, 지나치게 분석적인 성향의 설계사는 자신의 감정표현을 연습하며 고객과의 감정적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다.
에니어 그램을 활용한 자기 인식은 보험설계사들이 더욱 효과적인 고객 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은 설계사들이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의 업무 방식을 개선하며, 업무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길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