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전문가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의 심리와 행동패턴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에니어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에니어(아홉,9) 와 그램(그림,점) 이라는 그리스어의 합성어로서
고대의 지혜와 현대심리학이 결합된 인간의 9가지 성격유형이론이다.
기원전 2500년경부터 전해 내려온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성격이론이다.
에니어그램은 개인의 성향을 아홉가지로 분류하여, 더욱 심층적인 고객 분석과 맞춤형 세일즈 전략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세일즈 기법이 고객과의 관계 구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고객의 성격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분석적 경향이 강한 머리형고객(5,6,7유형)은 체계적인 데이터와 논리를 제시하고,
가슴형(3.4.5유형)은 감정적 연결을 중시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 고객은 이야기와 공감을 통해 접근함으로써, 신뢰와 만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실제로 여러 보험 회사들이 에니어그램을 통해 고객 맞춤형 전략을 개발하여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관계 중심적 세일즈가 가능해졌으며,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 증가로
이어졌다.
세일즈 교육에서도 에니어그램을 활용하여 직원들의 대인 관계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전문가들은 에니어그램의 활용이 점차 중요해질 것을 예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일즈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구축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에니어그램의 도입은 세일즈 분야가 더 인간 중심적으로 변화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에니어그램을 활용하면 세일즈맨이 고객유형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논리적인 분석에 기반한 정보제공을 선호하는 고객은 5번유형. 세부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효과적이다.
가슴형은 감정적이고 관계지향적으로 공감능력이 뛰어나디. 감정적 연결과 공감을 통한 신뢰형성을 중시한다. 개인화된 사례나 이야기로 제품의 가치를 전달 하는 세일즈를 한다.
보험이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는 방법을 강조한다.
머리형은 분석적이고 계획적이며 지적 탐구를 중시한다. 세일즈 기법은 논리적인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한다.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통계와 사례 연구로 설득하며, 필요성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신중한 모습이 보인다.
장형은 직관적이고 실제적이며 즉각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세일즈 기법은 실용적이고 단순한 접근을 통해 직접적인 이점을 설명하고,
빠른 결정이 가능한 간결한 제안 및 혜택을 제공한다. 제품의 즉각적인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각 유형의 고객에게 맞춤형 세일즈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보험 상품의 가치가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될 것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