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 화성시 7급 공무원 대상, 국제 에니어그램 전문가 류지연 교수와 KCLC 한국중앙교육센터 에니어그램 전문가들이 지난 4월 4일 기업강의에 출강했다.
어느 조직이든 다양한 성격들로 구성된 사람이 모여서 일하다 보면 늘 소통이 원활한 것만은 아니다. 소통의 첫 번째 기술은 말과 행동으로 하는 의사전달이다. 이때 서로의 욕구나 의도를 모른 채 일방적으로 주장을 펼치다 보면 갈등이 생기고 갈등이 깊어지면 또 다른 문제들이 야기된다. 가장 발 빠르게 지역 주민의 안정과 복지, 건전한 사회문화형성과 성장발전에 앞장서야 할 공무원들은 민원인과의 소통이 중요한 만큼 더욱더 서로 간의 신뢰와 의사전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류지연 교수는 성격분석 전문가답게 ‘에니어그램을 통한 의사소통과 관계 전략’으로 서로 다른 성격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함께 고민을 해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류지연교수

강의현장
에니어그램은 9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하여 머리형, 가슴 형, 장형으로 구분되며 유형별로 집착과 회피를 통한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 양상을 지켜본다. 모든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stroke)을 자신의 성격유형에 따라 필터링한다.
머리형은 사실적이고 논리적이다 보니 정확한 지침이나 메뉴얼을 통한 업무로, 가슴 형은 인간 친화적이며 소통과 배려에 의한 전략으로, 장형은 추진력과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는 파워리더십으로 자신의 위치에서 열심히 생활하고 있다. 또한, 직업별로 성격유형의 분포도가 다른 것도 서로를 이해하는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참고로 에니어그램 성격 진단 결과 공무원 집단은 의무와 책임감이 강하며 신뢰와 안전을 추구하는 에니어그램 6번 충성 가 들이 대체적으로 많은 편이다. 강의 참여자들은 그동안 자신의 내면에 있던 잠재된 행동의 동기와 갈등 요소들을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끝으로 KCLC 한국중앙교육센터 류지연 교수는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에니어그램이란 성격유형 분석 도구를 통해 ‘나를 알고 타인을 이해’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강의를 마쳤다.
■ 단체. 기관 강의 문의 (02-6498-9114) (010-2191-0348)
일자 : 2025. 4 4. (금)
장소 : 경기도 화성시 YBM 기업연수원 4층
#경기도화성시청공무원교육 #성격분석가류지연 #성격이자본이다 #에니어그램관계소통전략#에니어그램조직활성화